열반정로(涅槃正路)
열반은 범어의 음역으로 모든 번뇌의 속박에서 해탈하고 진리를 궁구하여
미혹한 생사를 초월하여 불생불멸의 법을 체득한 경지 열반에 이르는 바른 길
복지심령(福至心靈)
복이 돌아올 때는 사람의 정신도 영명하여 진다는 뜻
간화하어(看話下語)
화는 화두. 즉 선문의 公案을 말하며 하어는선종에서 공안. 古則. 수시(垂示)
상당(上堂) 등의 법어에 대하여 자기의 견해를 드러내어 하는 말로 착어(着語)와 같은 말
간이란 자세히 살핀다는 뜻이니 선문의 공안이나 하어를 참구한다는 말이다.
一日頓悟
송광사 영인본에서는 일체돈오로 되어 있으나 切는 日의 오식이다.
有爲法
인연으로 생겨서 생멸변화하는 물질과 마음의 현상.
무위법의 반댓말
何云波羅
두가지 해석이 가능
1.축의(逐意) 해석하여,피안의 세계에 도달하고 나면피안이니 차안이니 하는
상대적 개념이 사라지니 새삼 피차의 분별을 내어 바라라고 할 것이 있겠는가?
2.바라는 물결 파, 그물 라이니 이미 피안에 오르고 나면 무슨 고해의 파도에
시달리고 오욕의 그물에 얽매임이 있겠는가?그런데 왜 파라라고 하겠는가하는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