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교리- 도성제와 팔정도
도성제와 팔정도
도성제의 도는 열반에 이르는 길을 말합니다.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하면 괴롭지 않은 열반의 세계에 이를 수 있다는
이치를 밝혀 놓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도성제입니다.
이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하는 올바른 생활방법과 수행의
본질적 바탕이 되는 특별방법을 아울러 제시한 것으로 그 내용은 팔정도
(八正道)로 설명됩니다.
*정견(正見)
바르게 보는 견해입니다. 인생과 세상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져야 바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불교의 인생관을 바르게 세우는 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사성제의 이치를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괴로움의 발생과 괴로움의 소멸 그리고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하여 분명하게
아는 것입니다.눈이 볼 수 있어야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정견이 바로 서야 바른 수행을 닦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정사(正思)
바른 생각입니다. 가슴 속에 삿된 생각을 품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뜻으로 짓는 의업을 바르게 하여 욕심, 성냄, 어리석음을 여의고
자비롭고 지혜로운 생각을 갖는 일입니다.
*정어(正語)
바른 말입니다. 언어 생활을 올바르게 하여 나쁜 구업을 짓지 않는
것입니다. 거짓말(妄語)하지 않으며 이간질하는 말(兩舌)을 하지 않으며
꾸며대는 말을 하지 않으며 욕하는 말(惡口)을 하지 않고 진실한 말을 하고
온화하고 부드러운 말을 하는 것입니다.
*정업(正業)
바른 행위입니다. 몸으로 하는 행동을 삼가서 살생(殺生)하지 않고
도둑질(偸盜)하지 않으며 음란한 짓(邪淫)을 하지 않고 목숨을 구해 주고
보시를 하며 정정한 마음으로 올바른 윤리와 도덕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정명(正命)
바른 생활입니다. 정당한 방법으로 의(衣), 식(食), 주(住)를
해결하고 신(身), 구(口), 의(意) 삼업을 선업(善業)이 되도록 해 가는 것입니다.
*정정진(正精進)
바른 노력을 말합니다. 부지런히 자기의 생활을 충실히 하여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 것입니다. 선근(善根)을 키우고 악근(惡根)을 뽑아
자신을 발전시키고자 더욱 노력하는 것입니다.
*정념(正念)
바른 기억입니다. 정념의 념은 잊지 않고 바르게 기억하여 항상
염두에 두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정정(正定)
바른 선정(禪正)입니다. 定이란 마음이 한곳에 집중 통일되어
고요해진 상태를 뜻하는 말입니다. 범어 samadhi 를 定이라 번역하며
禪의 어원은 dhyana 입니다. 사유수(思維修) 또는 정려(靜慮)라고도
번역되는데 정을 얻는 실천적 방법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선정이 팔정도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비중를 차지하는 특별한 수행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팔정도는 괴로움을 소멸하여 멸성제 곧 열반에 이르는 방법을
예시한 것으로 불교 수행의 기본이 됩니다. 말하자면 불교의 생활지침이요,
근본 윤리를 밝혀 놓은 것입니다.
*경전으로 시작하는 불교 글 지안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