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 - 원각경
경전
원각경 - 깨달음의 마음은 동요가 없다
"선남자여, 일체중생의 갖가지 실체 없는 허깨비 같은 것들이 모두
여래의 원만한 깨달음인 미묘한 마음 그 자체에서 나오는 것이니
마치 눈이 피로해졌을 때 헛것으로 보이는 허공의 꽃이 허공에서 나와
있는 것 같으니라. 허공의 꽃은 결국 없어지는 것이지만 허공 자체는
없어지지 않는 것처럼 중생들의 허깨비 같은 마음이 다 없어져도
깨달음의 마음은 아무런 동요가 없느니라."
원각경(圓覺經) 보현장에 나오는 위의 구절은 중생들의 갖가지
생멸 경계가 불생불멸하는 각성(覺性)을 의지해 있다는 것을 밝혀
주는 말입니다. 원각경은 허깨비라는 뜻의 환(幻) 법문으로
유명한 경전입니다.
이 허깨비를 알아버리면 허개비가 사라져 바로 깨달음의 자리가
드러난다는 돈오(頓悟)의 이치를 설해 놓은 경이라 하여 예로부터
돈교(頓敎)라고 교상판석(敎相判釋)을 해온 경입니다.
이 경도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시해 온 경으로 중생들의
무명을 끊고 불성을 드러내게 하는 대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때 북인도 출신의 승려 불타다라(佛陀多羅)가 번역했다는
한역본이 전해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유명한 주소(註疏)들이
남아있는 경이나 능엄경과 마찬가지로 범어 원전이 발견되지 않아
중국에서 찬술된 경으로 봅니다. 원래의 경 제목은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大方廣遠覺修多羅了義經) 입니다.
경의 내용은 12명의보살이 등장하여 부처님과 문답을 나누는 형식으로
전개됩니다. 처음 문수보살장에서는 여래의 인행(因行)을 밝히면서
원각을 닦는 자가 중생계의 모든 현실이 허공의 꽃이요,
꿈과 같고 허깨비인 줄 알면 생사윤회가 없어질 뿐만 아니라 생사가
곧 열반이고 윤회가 곧 해탈이라 했습니다.
제2 보현보살장에서는 원각을 닦는 방법 곧 관행(觀行)에 대하여
설하고 있습니다. 제3 보안보살장에는 원각을 닦는 자 곧 수행자의
사유방식을 설하면서 이 세상 모든 것이 무상(無常)하다고 보아
일체 집착을 버려야 한다고 했스빈다. 이 보안장의 구절을 발췌하여
별도로 유통시킨 무상계(無常戒) 법문이 있습니다.
제4 금강장보살장에서는 세 가지 의심을 제기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만약 중생이 본래 성불한 것이라면 왜 다시 중생에세 무명이
있다 하는가. 만약 중생에게 본래 무명이 이는 것이라면 어찌하여
본래 성불이라 하는가. 만약 본래성불에서 다시 무명을 일으켰다면
여래는 언제 다시 번뇌를 일으킬 것인가.
이같은 의문을 제기, 이에 대한 답을 듣습니다.
제5미륵보살장에서는 윤회를 끊는 방법을 제시하고
제6 청정혜보살장에서는 성문, 연각, 보살, 여래, 외도의 5성 차별을
설합니다. 제7 위덕자재보살장에서는 각성을 수순하는 방법인
사마타, 삼마발제, 선나 곧 적(寂), 정(靜) 환(幻)의 삼관(三觀)을
설하고 있습니다. 제8 변음보살장에서는 삼관을 홑으로 닦고
겸하여 닦으면서 어느 것을 먼저 하고 나중에 하는가 하는,
근기에 맞춰 관을 닦는 25륜(二十五輪)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제9 정제업장보살장에서는 말세중생을 위한 안목을 설하는
장래안(將來眼)에 관한 설명이 있고 제10 보각보살장에서는
원각을 닦는 데 있어서의 주의해야 할 네 가지 병에 관하여 설합니다.
제11 원각보살장에선 안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하고
제12 현선수보살장에서는 경의 이름을 수지하는 방법과
경을 수지하는 공덕에 대하여 설합니다.
*경전으로 시작하는 불교 글 지안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