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성전 - 131
불교 성전
제2편 초기 경전
제11장 동서의 대화
수행의 목적
밀린다왕은 나가세나에게 물었다.
[스님들은 과거의 괴로움을 버리기 위해 노력하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괴로움을 버리기 이해 노력하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괴로움을 끊기 위해 노력하십니까?]
[그것도 아닙니다.]
[만일 스님들이 과거의 괴로움이나 미래의 괴로움이나
또 현재의 괴로움을 버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면
무엇 때문에 그처럼 애를 쓰십니까?]
[우리들은 이 괴로움이 사라지고 저 괴로움은 생기지 말아
주기를 바라는 소원 때문에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괴로움이 있습니까?]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님들은 지금 있지도 않는 괴로움을 버리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니 지나치게 현명합니다.]
[대왕은 일찌기 적이나 원수와 대항하여 맞선 일이 있습니까?]
[있습니다.]
[대왕은 그때를 당해서 비로소 참호를 파고 보루를 쌓고
성문을 굳게 잠그고 망루를 세우고 양곡을 마련하게 하였습니까?]
[아닙니다. 그런 일은 모두 미리 준비하여 두었습니다.]
[대왕은 그때를 당해서 비로서 말 타는 기병과 활 쏘는
병사들을 훈련시켰습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모두 미리 익혀 두게 하였습니다.]
[어떤 목적 때문에 그렇게 하였습니까?]
[미래의 위험을 막기 위해서였습니다.]
[미래의 위험이 지금 존재합니까?]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왕은 지금 존재하지 않는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그런 일을 하였습니다. 지나치게 현명하십니다.]
[또 한 가지 비유를 들어 주십시오.]
[대왕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목이 말랐을 때 물을
마시고 싶다고 하여 비로소 우물을 파고 저수지를 만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일은 모두 미리 준비하여 둡니다.]
[장차 목마름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목마름은 지금 존재합니까?]
[지금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왕은 지금 존재하지 않는 미래의 목마름에 대비한다니
지나치게 현명합니다.]
[다시 한번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대왕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배가 고팠을 때 비로소
무엇인가 먹고 싶어 밭을 갈고 씨를 뿌립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일은 미리부터 준비합니다.]
[무엇 때문에 미리 준비합니까?]
[미래의 배고픔을 막기 위해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배고픔은 지금 존재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대왕은 지금 존재하지도 않는 미래의 배고픔을 위해
씨를 뿌린다니 지나치게 현명합니다.]
[스님, 잘 알았습니다.]
<밀린다 왕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