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용어 해설-1
겁 劫 kalpa 극히 긴 시간. 찰나의 반대.
1小劫은 1천 6백 8십만 년에,
1大劫은 13억 4천 4백만 년에 해당 됨
결집 結集 붓다가 열반에 든 후, 제자들이 붓다가 남긴
가르침을 함께 외워 전승하기에 편리하도록 정리, 집대성한 것.
불교 역사상 여러번의 결집이 있었음. 경전 편집 회의
공 空 모든 존재는 인연에 의해서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그것에 실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뜻
공덕 功德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이
선한 행위에 덕으로 갖추어져 있는 것
공안 公案 禪宗에서 깨달음을 열어주기 위해서 주어지는 문제.
예로부터 조사들이 보여준 말이나 동작 중의 핵심을 모아서
선 수행자를 공부시키기 위한 것. 화두(話頭)라고도 함
공양 供養 음식물이나 의복을 불법승의 삼보나 부모, 스승,
죽은 이들에게 공급하는 것
귀의 歸依 자기의 몸과 마음을 다 바쳐 어떤 대상을 신봉하는 것
예를 들면 佛 또는 三寶에 귀의하는 것. namas를 나무(南無)로
음역(音譯)해서 나무아미타불, 즉 나무아미타불께 귀의한다는
뜻으로 사용
대승 大乘 승은 탈 것을 의미하는 말로서, 미혹의 차안(此岸, 중생들의 세계)
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 열반의 세계, 붓다의 세계)으로
건너게 해 주는 교법을 가라킴. 따라서 대승은 '큰 탈것' 이라는
뜻으로서 일체 중생을 다 함께 깨달음의 피안으로 건너게 해 주는
교법이라는 의미
대장경 大藏經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의 삼장과
여러 고승들의 저술들을 모은 불교의 성전(聖典)을 가리킴
마 魔 산스크리트어 mara의 음역. 악마(惡魔), 사마(邪魔) 등으로 번역.
중생을 괴롭히고 좋은 일을 방해하는 모든 것
만자 卍字 길상(吉祥), 덕상(德相), 행운(幸運)을 나타내는 상징.
32상의 하나로서 붓다의 가슴, 손, 발, 그리고 두발(頭髮)에 나타나 있었음.
불교에서뿐만 아니라 인도의 여러 종교에서도 사용하고 있음
무루 無漏 누는 샌다는 뜻으로 번뇌를 가리킴. 무루란 번뇌가 다하여
없어졌다는 뜻으로 열반의 경지를 가리킴. 무루의 반대는 유루(有漏)
무명 無明 진리에 대한 무지(無知). 우리 존재의 밑바닥에 자리잡고 있는
근본적인 무지로서 일체의 도리에 통하는 지혜가 없는 것
무상 無常 모든 존재는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잠시도 같은 상태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뜻
무상정등정각 無上正等正覺 붓다가 이룬 최고의 깨달음으로서,
가장 높고(無上), 보편적이며(正等), 올바른 깨달음(正覺).
무상정변지(無上正邊智)라고도 번역함
무아 無我 영원히 변하지 않고 혼자서 존재하는 실체적인 존재로서의
我가 없다는 것. 좁은 의미로는 고정불변하는 영혼은 없다는 것
무위법 無爲法 인연에 의해서 만들어지지도 않고 생멸변화도 하지 않는
상주(常住) 절대의 법(존재), 또는 절대의 진리, 열반의 다른 이름
바라문 婆羅門 인도 사회의 4계급 가운데서 최고의 지위에 있는 승려司祭)
계급
바라밀 婆羅蜜 도피안(到彼岸), 즉 미혹의 차안(此岸, 사바세계)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 열반의 세계)으로 건너간다는 뜻. 역시 완성의 의미로서
예를 들면, 보시바라밀을 보시의 완성이라고 말하기도 함
반야 般若 깨달음의 지혜. 모든 사물과 도리를 직관적으로 꿰뚫어 보는
깊은 지혜
방편 方便 방법, 수단의 의미. 붓다와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고, 깨달음으로
인도하기 위해 각자의 소질에 맞게 사용하는 여러가지 수단
번뇌 煩惱 중생의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모든 정신 작용. 근본 번뇌로서는
탐(貪). 진(賑). 치(癡). 만(慢). 견(見) 등 5가지가 있지만,
많게는 108 또는 8만 4천 번뇌가 있다고 함
범부 凡夫 성자(聖者)에 반대되는 말로서, 지혜가 얕고 우둔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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