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심리 게임(데이비드 리버먼)

5분 심리 게임

혜월(慧月) 2020. 11. 27. 13:47

5분 심리 게임

 

압박의 신호들

 

자신감이 결여되고 위협 정도가 증가하면 불안감의 신호는 

더욱 눈에 잘 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자기보다 

멋지다고 생각되는 이들 옆에 있을 때 자신감을 잃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애당초 우리가 불안감을 의식하지 못 한다

하더라도 이 연구 결과는 사실이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잠재적 위협을 제공함으로써 상대방이 

자신이나 상황에 대해 얼마나 편안하게 느끼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상대방을 압박한 뒤 그의 기분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라. 화를 내고 버릇없이 굴고 분별없이 행동하면.

또는 불안이나 신경과민증의 일반적인 신호들을 내보이면 

그 상황을 벗어나고 싶어 하는 것이다.

 

사례 1

한 형사가 용의자를 조사하고 있고 그 용의자는 자신감에 

차 보인다.  유죄인지 무죄인지 모르지만 그에게는 완벽한 

알리바이가 있다.  형사가 용의자에게 곧 목격자가 내려와

용의자의 진술이 정확한지 증언할 것이라고 말할 때,

용의자가 결백하다면 안도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고 유죄라면

짜증을 내면서 흥분할 것이다.

 

이 심리적 기법을 모든 상황에 응용하려면 상대의 성공 가능성에

위험요소를 확대시킨 후 그가 압박감을 느끼는지 아닌지

살펴보면 된다.

 

토막 상식

포커판에서 허세를 부리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친절하게

행동하려는 신중함 때문에 잘못을 저지른다.  그는 상대방을

흥분하게 만드는 위험을 피하려 한다.  자신의 행동이 

상대방을 자극하여 판돈을 올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신경을 긁었는데도 짜증을 내지 않거나

별다른 내색이 없으면 그 사람은 자신의 패에 자신이 없다고

확신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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