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스크랩] 인과법

혜월(慧月) 2016. 12. 13. 21:15

업과 그 열매

2. 그때 또데이야Todeyya의 아들, 브라흐민 학생인 수바Subha가 세존께 여쭈었다.

3. “고따마 존자시여, 왜 인간들 사이에 천박한 이도 있고 고귀한 이도 있습니까? 사람들은 수명이 짧기도 하고 수명이 길기도 하며, 병약하기도 하고 건강하기도 하며, 용모가 못생기기도 하고 아름답기도 하며, 세력이 없기도 하고 세력이 있기도 하며, 가난하기도 하고 부유하기도 하며, 태생이 미천하기도 하고 명문 출신이기도 하며, 어리석기도 하고 지혜롭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왜 인간들은 열등해 보이기도 하고 우수해 보이기도 합니까?”

4. “학생이여, 有情들은 자신들의 業의 소유권자이고, 業의 상속자이고, 業으로부터 태어나고, 業에 묶여 있고, 業을 의지처로 한다. 유정을 천박하고 고귀하게 구분 짓는 것은 業이다.”

“저는 고따마 존자의 말씀의 의미를 자세하게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제가 이 간략한 말씀의 의미를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게 법을 가르쳐 주시면 좋겠습니다.”

短命의 원인

5.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살아 있는 존재들을 죽이고, 흉악하고, 피 묻은 손을 하고 있고, 죽이고 살해하는 버릇이 있고, 유정들에게 자비가 없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수명이 짧다.

학생이여, 이것이 短命으로 가는 방식이다.”

長壽의 원인

6. “학생이여, 어떤 남녀는 생명을 파괴하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파괴하는 것을 삼가고, 몽둥이와 무기를 내려놓고, 양심적이고, 자비로우며, 모든 생물들에게 우호적이고 동정하며 산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수명이 길다.

학생이여, 이것이 長壽로 가는 방식이다.”

病弱의 원인

7.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손이나 흙이나 막대기나 칼로써 유정들을 해친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병이 많다.

학생이여, 이것이 病弱함으로 가는 방식이다.”

건강의 원인

8.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손이나 흙이나 막대기나 칼로써 유정들을 해치지 않는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건강하다.

학생이여, 이것이 健康함으로 가는 방식이다.”

못난 용모의 원인

9.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성을 잘 내고 성미가 급하다. 사소한 비난에도 불쾌하게 여기고, 화를 내고, 적개심에 불타고, 분개하게 되며, 분노ㆍ증오ㆍ괴로움을 드러낸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못생기게 된다.

학생이여, 이것이 못생김으로 가는 방식이다.”

아름다운 용모의 원인

10.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성을 내지 않고 성미가 급하지 않다. 심한 비난에도 불쾌하게 여기지 않고, 화를 내지 않고, 적개심에 불타지 않고, 분개하지 않으며, 분노ㆍ증오ㆍ괴로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용모가 아름답다.

학생이여, 이것이 아름다움으로 가는 방식이다.”

세력 없음의 원인

11.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질투가 심하다. 다른 사람들이 받는 이익ㆍ명예ㆍ존경ㆍ숭배ㆍ인사ㆍ받듦을 질투하고 원망하고 시기한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세력이 없다.

학생이여, 이것이 세력 없음으로 가는 방식이다.”

세력 있음의 원인

12.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질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받는 이익ㆍ명예ㆍ존경ㆍ숭배ㆍ인사ㆍ받듦을 질투하지 않고 원망하지 않고 시기하지 않는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세력이 있다.

학생이여, 이것이 세력 있음으로 가는 방식이다.”

가난의 원인

13.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사마나나 브라흐민에게 음식과 음료와, 의복과 교통편과, 화환과 향과 연고와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하지 않는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가난하다.

학생이여, 이것이 가난으로 가는 방식이다.”

부유함의 원인

14.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사마나나 브라흐민에게 음식과 음료와, 의복과 교통편과, 화환과 향과 연고와 침상과 거처와 등불을 보시하지 않는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부유하다.

학생이여, 이것이 부유함으로 가는 방식이다.”

태생이 미천한 원인

15. “학생이여, 여기 어떤 남녀는 완고하고 거만하다. 그는 예경을 받아야할 사람에게 깍듯이 인사하지 않고,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해야할 사람을 향해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자리를 양보해야 할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으며, 길을 내주어야 할 사람에게 길을 내주지 않으며, 깍듯이 인사하고 존경하고 숭배하고 받들어 모셔야 할 사람에게 깍듯이 인사하지 않고 존경하지 않고 숭배하지 않고 받들어 모시지 않는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미천한 가문에 태어난다.

학생이여, 이것이 미천한 가문에 태어남으로 가는 방식이다.”

명문가에 태어나는 원인

16. “여기 어떤 남녀는 완고하지도 거만하지도 않다. 그는 예경을 받아야할 사람에게 깍듯이 인사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맞이해야할 사람을 향해 자리에서 일어고, 자리를 양보해야 할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하며, 길을 내주어야 할 사람에게 길을 내주며, 깍듯이 인사하고 존경하고 숭배하고 받들어 모셔야 할 사람에게 깍듯이 인사하고 존경하고 숭배하고 받들어 모신다.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명문가에 태어난다.

학생이여, 이것이 명문가에 태어남으로 가는 방식이다.”

어리석음의 원인

17. “여기 어떤 남녀는 사마나나 브라흐민을 찾아가서 다음과 같이 질문하지 않는다. ‘존자시여, 무엇이 건전한 것입니까? 무엇이 불건전한 것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지 않을 일입니까? 무엇을 계발해야 합니까? 무엇을 계발하지 않아야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저를 오랜 기간 해로움과 고통으로 이끕니까? 어떤 행위가 저를 오랜 기간 이익과 행복으로 이끕니까?’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비참한 상태, 나쁜 도착지, 낮은 세계, 지옥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어리석다.

학생이여, 이것이 어리석음으로 가는 행동노선?이다.”

지혜로움의 원인

18. “여기 어떤 남녀는 사마나나 브라흐민을 찾아가서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존자시여, 무엇이 건전한 것입니까? 무엇이 불건전한 것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을 일입니까? 무엇이 비난받지 않을 일입니까? 무엇을 계발해야 합니까? 무엇을 계발하지 않아야 합니까? 어떤 행위가 저를 오랜 기간 해로움과 고통으로 이끕니까? 어떤 행위가 저를 오랜 기간 이익과 행복으로 이끕니까?’ 그런 업을 행하고 수행함을 통해, 몸이 붕괴될 때 사후에, 그는 좋은 도착지, 천상의 세계에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만약 사후에 그런 곳에 다시 태어나지 않고 인간의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면, 그는 어느 곳에 태어나건 지혜롭다.

학생이여, 이것이 지혜로움으로 가는 행동노선이다.”

19. “학생이여, 이처럼 단명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짧게 살게 만든다. 장수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오래 살게 만든다. 병약함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병약하게 만든다. 건강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건강하게 만든다. 못생김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못생기게 만든다. 아름다움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아름답게 만든다. 세력이 없음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세력이 없게 만든다. 세력 있음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세력 있게 만든다. 가난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 부유함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부유하게 만든다. 낮은 탄생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미천한 태생으로 만든다. 높은 탄생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명문가에 태어나게 만든다. 어리석음으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어리석게 만든다. 지혜로 가는 방식은 사람을 지혜롭게 만든다.”

20. 학생이여, 유정들은 자신들의 업의 소유권자이고, 업의 상속자이고, 업으로부터 태어나고, 업에 묶여 있고, 업을 의지처로 한다. 유정을 천박하고 고귀하게 구분 짓는 것은 업이다.”

출처 : 나무아미타불
글쓴이 : 금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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